2000경주세계문화엑스포
주요실적
- 참가국,외국인 유치,행사내용에서 국제행사로서의 확고한 위상정립
- ASEMⅢ, ASEF, UNESCO 등 국제기구와의 공동행사
- 국내 행사 중 대전엑스포 다음으로 많은 외국인 관람객 유치(대전엑스포 64만명, 문화엑스포 13만명)
- 문화와 첨단과학기술의 접목 시도 및 문화인프라 축적
- 가상현실(VR) 영상관 운영, 사이버캐릭터, 컴퓨터게임 등
- 문화엑스포를 통한 경북(경주)의 문화적 위상 및 대외이미지 홍보
- 해외 언론사 취재 : 21개국 190개사(언론인 289명)
- 국가의 날(20개국), 시도의 날(15개 시도) 개최
- 아시아,유럽포럼 개최 : 25개국 50명 -「사이버문화에 관한 경주선언문」채택
- 지역문화 창작유발효과 및 지역주민의 문화향유 기회 제공
- 전시 13개 단체, 공연 81개단체 6,641명, 주민축제 11회
- 시가지행사(9건): 주말야간공연, 북한영화상영, 유럽영화제 등
- 청소년 및 대학생 등 다양한 계층 참여
- 지역 15개 대학 1,140명, 전국 청소년 힙합경연대회 45개팀 350명
- 문화인프라 축적으로 상시개장 기반 구축
- 현금 및 고정자산으로 277억원 축적
- 경제,문화산업적 파급효과(동국대학교 관광대학)
- 생산유발효과 3,182억원, 소득유발효과 777억원,고용창출효과 22천명